loading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식후 혈당 정상수치 제대로 알아보자

by 세상의모든이슈를모아모아 2022. 11. 8.
반응형

당뇨병 환자에게 있어 식후 혈당 정상수치 관리는 아주 중요해요. 일반적으로 공복 시 혈당 수치는 110mg/dl 미만, 식후 2시간째 혈당 수치는 140mg/dl 미만일 때 정상 범위라고 봐요. 만약 두 수치 모두 기준치를 초과할 경우 당뇨 또는 내당능장애 등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그런데 이번 들어 식후 혈당 정상수치에 대한 논쟁이 일고 있어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

기존 상식과는 달리 정상인이라도 식후 고혈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전문가들은 이것이 인슐린 저항성의 영향 때문이라고 설명해요. 쉽게 말해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 호르몬 기능이 저하되어 세포가 포도당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는 상황이라는 것인데요. 따라서 평상시 식습관 관리 그리고 운동을 통해 꾸준히 건강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혈당이 높아지는 이유

혈당은 환경적 요인이나 다른 복합적인 요인으로 높아질 수 있어요. 과식을 하거나 단 음식과 음료, 빵이나 디저트 유사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였을 경우 올라가게 돼요. 혈당이 높아지면 췌장이 혈당을 낮출 수 있는 인슐린을 내보내는데 인슐린은 혈당을 보관한 경우 혹은 분해하는 등 에너지원으로 쓰이는 혈당을 관리하게 돼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

그런데 당뇨병 환자들은 인슐린에 대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요. 이 경우 혈당 수치가 높아지고 포도당의 사용 또한 어려워지게 돼요. 유전적인 요인으로 부모가 모두 당뇨일 경우 자식은 약 30%의 확률로 발병할 수 있고, 부모 한 명이 당뇨일 경우에 발병률은 15% 정도가 돼요. 


혈당 정상수치

140 ~ 199mg/dL이라고 하게되면 공복 혈당 장애라고 하며 시기적으로 당뇨병이라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발병 가망성이 높은 상황으로 경고가 필요하다고 해요. 따라서 식후 2시간 혈당 정상수치는 140 mg/dL 미만이라고 해요. 때문에 병원에서는 75g의 포도당을 물에 희석하여 마신 후 측정을 하게 되는데 수치가 200mg/dl 이상이면 당뇨병으로 진단 내려진다고 해요. 또한 당뇨병이 의심되는 것은 공복 시 혈당치가 126mg / DL 이상인 경우이라고 해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

100 ~ 125mg/dL이면 당뇨병 전 단계로 경고가 필요하다고 해요. 그래서 잠재적인 당뇨병 환자에 해당되니 식단관리와 운동에 신경 쓰셔야 해요. 따라서 정상일 경우 공복 수치 100 mg/dL 미만이나 식후 2시간 수치 140 mg/dL 미만이라고 해요. 때문에 공복시 혈당 정상수치는 100 mg/dL 미만으로 8시간 동안 금식 후 측정한 가격이라고 해요.


혈당, 혈당치

혈액 중의 포도당의 농도를 혈당, 혈당치라고 해요.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 이상으로 탄수화물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섭취하게 돼요. 가령 밥, 빵, 국수 등이 바로 그렇습니다. 이 탄수화물인 당분은, 몸 안에서 소화 흡수되면서 포도당이 되어, 혈액 중에 몸속으로 들어가 에너지가 되는데, 그 혈액 중 포도당의 농도가 혈당, 혈당치라고 하는 것인데요. 따라서 건강한 대상이라도 공복 때와 식후의 혈당 수치는 달라지는 것이 당연해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

그러나 건강한 대상은 혈당 수치는 일정한 폭으로 변화합니다만, 당뇨병이 있을 경우 그 폭이 커져서 비정상적인 고혈당이 될 수도 있어요. 또한 공복의 혈당 수치가 정상 범위이며, 당뇨병 진단을 받지 않은 대상이라도, 식후에 140 mg/dL 이상으로 상승하고 있는 대상도 있어요. 이렇게 식후에 혈당 수치가 상승하게되면 세포로부터 유해한 활성산소가 재발해서 궁극적으로는 혈관의 동맥경화로 진행시킬 수 있으며 그렇게 되면 혈관의 벽이 부서져 끊어지거나, 막히기 쉬워지면, 위험한 상황이 될 수 있어요.

글루타치온 효능 숨겨진 비밀과 복용법

 

글루타치온 효능 숨겨진 비밀과 복용법

글루타치온 효능 숨겨진 비밀과 복용법 요즘 여성분들에게 각광받고 있는데 글루타치온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흔히들 알고 계시는 백옥 주사의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는 글루타치온

gugumama.com


당뇨 혈당 수치

당뇨병 환자는 질병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이 수치를 추적해야 해요.

공복 시 126mg/dL 이상
식후 혈당 수치는 식후 2시간에 200mg/dL

혈당 수치가 정상과 위에 언급된 수치 사이에 있는 대상은 공복 혈당 장애 또는 내당능 장애가 의심되는 경우 즉각적인 의료 조치가 필요해요. 혈당 수치를 정확하게 측정하려면 약 15초 동안 손을 심장보다 아래로 내려야 해요. 그런 다음 한 손의 어깨에서 다른 손의 손가락 끝까지 혈액을 채취해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

식후 혈당 정상수치


혈당은 식사 후 1시간 뒤 정점을 찍고 그 후에 떨어지게 되는데 공복 시 혈당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이나 인슐린 저항성이 존재한다고 판단해요. 식사시간이 일정하지 않을 경우 아침 공복에 혈당 수치를 한번 측정해요.

그 후, 포도당 75g(150ml)을 250~300ml 물에 타서 마시고 1시간과 2시간 후의 혈당을 재는 '경구 포도당 부하 검진'으로 초기 당뇨를 진단할 수 있어요. 당뇨병 가족력이 있거나 그 외 당뇨의 위험에 존재한다고 생각이 든다면, 가정용 혈당측정기를 통해 규칙적으로 혈당 수치를 체크하고 기록해두는 것이 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


혈당 떨어뜨리는 방법

1. 식초
식초는 뜻밖의 혈당 조절 효과를 보이며 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해요. 및 아울러 먹는 음식의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기능을 하기 때문이라고 해요. 또한 탄수화물 음식을 먹는다면 나물이나 샐러드 등 반찬에 식초를 활용하게 되면 좋아요. 천연 식초가 가장 좋지만 인공 첨가물이 많지 않은 일반 식초도 괜찮다고 해요.

2. 먹고 움직이기
보통 식사 후 30분 ~ 1시간이 지나면 혈당 수치가 오르기 시작한다고 해요. 및 밀분말 음식 그리고 당분이 엄청난 음식을 과식하게 되면 혈당은 급격히 오를 수밖에 없다고 하며 당뇨병 환자에게 보행 등 운동을 권장하는 것은 바로 혈당 정상수치로 돌아오게 만들기 때문이라고 해요.

식후 혈당 정상수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혈당 떨어뜨리는 방법에 나와 있는 것대로 나에게 알맞는 방법으로 혈당관리를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는 인기 글 ▼

 

로즈힙 효능 아무도 모르는 13가지 진실

로즈힙 효능 아무도 모르는 13가지 진실 안녕하세요. 오늘은 로즈힙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로즈힙은 장미꽃의 꽃받침에서 열매가 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대표적인 로즈힙 효능으로 피

gugumama.com

 

탈모에 좋은음식 10가지 진실

탈모에 좋은음식 10가지 진실 안녕하세요. 오늘은 탈모에 좋은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탈모는 꾸준한 관리를 해주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부분에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존재한다고 알려

gugumama.com

 

구절초 효능 잘 모르는 13가지

가을 산야를 아름답게 물들이는 꽃이 있어요. 바로 구절초다. 9월 중순부터 11월 초순까지 피는 국화과의 다년생 식물로 주로 들국화라고 불려요. 구절초 효능으로 한방에서는 선모 초라해서 약

gugumama.com

 

반응형

댓글